본문 바로가기

헬스

귀지제거 하지 않아도 돼요. 면봉도 좋지않아요.

귓속에 쌓인 귀지를 제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귀이개나 면봉을 이용해서 파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들이 귀의 건강을 해치고 청각기능을 손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귓밥은 왜 생길까?

귓밥은 귓속 고막과 외이도에서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분비물로 우리의 몸이 귀를 보호하기 위해 만듭니다. 분비액이 굳어져 만들어지는 귀지는 소독성분이 있기 때문에 귓속의 박테리아와 염증의 방지를 해줍니다

 

귀지제거는 해야하는 것일까?

귀의 구조상 외이도와 고막의 피부는 귀 바깥 방향으로 자라기 때문에 내버려 둬도 귀지는 자연히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귓밥제거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귀에서 바스락 소리가 난다면?

 

귀에서 턱을 움직일때마다 바스락 바스락 소리가 난다면 고막위에 귀지가 살짝 올라가 있는 경우일 수 있으니, 절대로 면봉이나 귀이개로 파내려 하지 말고 이비인후과를 찾아가는게 좋습니다. 의사분들도 고막 근처에 있는 귀지를 제거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일이니 본인이 직접 집에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귀지는 지저분해 보일 수 있겠지만 세균이 귀 안쪽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제거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해야만 한다면 새끼손까락 끝이 들어갈 정도의 깊이 까지만 면봉으로 가볍게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