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경제

깡통전세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깡통 전세란, 주택담보 대출금과 전세 보증금을 합친 금액이 주택을 매매 했을 때의 가격과 비슷하거나 높은 것을 말합니다. 말그대로 집이 팔리거나 경매에 넘어 가더라도 나의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깡통 전세 = 매매가 < 전세보증금(+근저당 설정이 된 주택담보대출)

 

깡통 전세 계산

본인이 전세로 살고 있는 집이 공동주택일 경우에는 다른 집주인이 최근에 매도한 주택 실거래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같은 평수가 최근에 거래된 것이 있다면 비교해서 최근 매매가가 나의 전세 보증금 보다 낮다면 완전 깡통 전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매매가가 나의 전세보증과 비슷하거나 나의 전세 보증금이 최근 매매가의 80% 정도라면 깡통전세의 위험성이 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만약 집이 경매 넘어 가게 된다면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경매는 일반적으로 처음에는 대부분 유찰 됩니다. 이렇게 1번 유찰이 되면 감정가의 80%로 낮춰서 다시 재진행을 하게 되는데 낙찰이 된다고 하더라도 낙찰금액이 나의 전세 보증금 보다 낮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거래가 x 80%) - 집주인 주택담보 대출금(있을경우) < 나의 전세보증금 이면 깡통전세라고 볼수 있습니다. 

 

♥️내 집마련 참고도서♥️

 

당신에겐 집이 필요하다:전세대신 내 집 마련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