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내부 방습지 곰팡이 제거에 정말 효과적일까?

 

1. 방습지 시공 후 효과

 

방습지를 시공하게 되면 당연한 말이지만 방습효과를 볼수 있고 결로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곰팡이를 막아주고 어느 정도 보온 효과까지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방습지의 대체제로 방습제를 시공 할 수도 있지만 효율은 방습지를 시공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방습지 시공 과정

 

방습지는 초배지를 도배하기 전에 시공하여 결료방지와 벽면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시공은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셀프로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통 도배를 하면서 방습지를 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도배를 새롭게 하면서 같이 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입니다.

 

기존 벽지 제거 >>> 곰팡이 제거 >>> 보수작업(벽면에 구멍이나 크랙 메꿈) >>> 방습지 시공 >>> 벽지시공

 

 

3. 방습지 종류

 

습기 차단재 : 습기가 거의 통하지 않는 투습 저항값(SD VALUE)이 굉장히 높은 방습지(SD VALUE 10이상)

습기 지연재 : 어느 정도 습기를 살짝 통과 시키면서 방습을 하는 자재 (SD VALUE 5정도)

가변형 방습지 : 주변 습도 및 온도에 따라 습기를 통과 시키기도 하고 차단하는 자재

 

 

4. 시공 비용

 

셀프로 진행 할 경우 방습지만 구입해서 시공하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많은 비용이 필요 하지는 않습니다(방 1개당 10만원 내외). 하지만 위에서 언급 했듯이 방습지만 셀프로 진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도배를 진행할때 도배 업자에게 추가금을 내고 진행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에는 도배 업자와 가격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방습지를 시공 한다고 해서 100% 곰팡이를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애초에 시공이 잘 못되어 결로가 많이 발생하거나 매우 습한 곳일 경우는 방습지를 시공한다고 해도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제습기를 이용하거나 보수 공사를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