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법인설립 시 발생하는 중과세 면제 받을 수 있을까?

 

법인 설립시 발생하는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법인 설립시 등록면허세 중과를 피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법인 설립시 발생 세금

 

1. 등록면허세

 

 

법인설립 시 납입한 자본금의 0.4%(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법인 설립시 3배 중과되어 1.2%)를 등록면허세로 납부하게 되며 납부해야 할 등록면허세가 112,300원 미만인 경우에는 112,300을 등록면허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등록면허세가 3배 중과세 되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위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수도권에서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중과세가 발생하지만 국가산업단지(서울의 경우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에서 법인을 설립할 경우 중과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단지는 입주할 수 있는 업종이 제한적이기때문에 본인의 업종이 산업단지에 입주가 가능한 업종인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산업단지에서도 용도상 지원시설이나 상가의 경우 대부분의 업종이 사업을 영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곳에서 운영중인 공유오피스에서 곳에서 법인을 설립하시면 저렴한 비용으로 대부분의 업종이 법인을 설립하실 수 있습니다.

 

 

 

 

2. 교육세

 

 

교육세는 납부하는 등록면허세의 20%를 납부하게 됩니다.

 

세금 이외에 법인인감, 증명서 발급 등 대략 10만원정도의 비용이 추가비용이 발생하며 법무사를 이용하시는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법무사의 수수료의 경우에는 법인의 기장을 맡기시면 면제해주는 경우가 많으니 잘 알아보시면 좀 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