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경제

연금저축펀드와 IRP 퇴직연금에 무엇이 먼저인가?


소득공제와 과세이연의 혜택이 있어 요즘 많이 가입하시는 연금저축펀드와 IRP 퇴직연금, 여유가 있다면 두가지 모두 가입하면 좋겠지만 두개중 하나만 가입할 수 있는 여력 밖에 없다면 어떤걸 선택해야 할까?

우선 두가지 상품의 가장 큰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입조건의 차이

 

연금저축펀드 - 연령제한 없이 누구나

IRP 퇴직연금 - 소득이 있는 자 (자영업자, 공무원 등 모두)

 

 

 

운용가능 상품의 비율의 차이

 

연금저축펀드 - 펀드(주식), ETF 등 위험자산에 100%까지 투자 가능

IRP 퇴직연금 - 펀드, ETF, Wrap, 국내 상장리츠 등 위험자산 70%까지 투자 가능

 

계좌관리 및 운용수수료

 

연금저축펀드 - 없음

IRP 퇴직연금 - 일반적으로 있음



위의 사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본인이 수입이 없는 학생이나 주부일 경우에는 당연히 연금저축펀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입이 있는 사람이라면 두 가지 중 고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민할 것도 없이 수수료가 없는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는 것이 당연히 맞습니다. IRP퇴직연금의 경우에는 비대면으로 신청할 경우 수수료가 없는 상품도 있지만 대부분 수수료가 발생하고 추후에 자금이 필요할 시 납입한 금액의 담보대출도 불가능 하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두 가지를 모두 가입할 정도의 여유가 있다면 우선 '연금저축펀드'를 연 400만원 채우고 'IRP 퇴직연금'을 300만원까지 추가적으로 납입하며 다시 또 여유가 있다면 연금저축펀드를 추가적으로 매수하는 것이 맞습니다.  



여기서 소득이 높은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는 '연금저축펀드'+'IRP 퇴직연금'+'노란우산공제'까지 가입한 후에 그래도 여유가 있다면 '연금저축펀드' 추가적으로 매수하는 것이 세제혜택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