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경제

주담대 갈아타기 전 체크해야 할 사항 - 주택담보대환대출,아파트대환대출

 

안녕하세요. 투피쉬 웹진입니다.

 

오늘은 주택담보 대출 줄여서 '주담대'를 갈아타기 전에 체크해야할 사항들은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겠습니다.

 

 

 

1. 중도 상환 수수료 발생 여부

 

우선 중도 상환 수수료가 발생하는지 알아봐야합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대출 실행 후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되지만 3년 미만의 경우 0.1%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을 타은행으로 갈아타신 후 금리가 낮아져 얻게 되는 이익과 중도상환 수수료 발생액을 체크해봐야합니다.

 

 

2. 대출 한도

 

수십차례가 넘게 발표된 부동산 대책으로 부동산 규제지역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LTV가 40% ~ 60%로 줄어 들었습니다. 새로운 대출을 실행 시키게 되면 이 비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규제 전 70% 이상 주택담보 대출을 받은 경우나 주택가격이 감가 된 경우에는 대환 대출이 불가능하니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3. 금리

 

주담대 갈아티기의 목적인 금리! 주택담보 대출의 금리를 확인할때는 실제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금리가 몇 퍼센트인지 잘 따져봐야합니다. 예를 들어 한 은행의 주택담보 대출의 금리가 2.3% 3.9%라고 한다면 본인의 신용점수나 여러 요건들에 의해서 2.3%을 받을 수도 있고 3.9%를 받을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을 갈아타게 되면 대부분 신용카드 발급, 자동이체 이전, 급여 이체 등 몇 가지 조건을 추가 하여 최대한 금리를 낮추게 됩니다. 금리를 1% 정도 낮출 수 있다면 중도상환 수수료를 내더라도 보통 월 10만원 정도 이자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보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