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경제

지식 산업센터 기숙사란? 주택수 전입신고는?

요즘 부동산 시장에서 폭발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그 중에서 기숙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지식산업센터 기숙사란?

 

지식 산업센터 고층부에 주로 위치하며 주거 및 사무 공간으로써 주방, 욕실, 바닥 난방등이 갖추어져 있는 오피스텔 형태의 주거 공간입니다.

 

2. 지식산업센터 기숙사의 사실 확인

 

    • 대출이 70% 이상 나오는가 - 최근 실제 기숙사를 분양 받아 잔금을 치루시는 것을 지켜 보면 신용등급이 4등급정도 되시는 경우 70%이상은 나오고 계십니다. 하지만 보수적으로 50% ~ 60%를 잡으시는게 안전합니다.
    • 수익률이 괜찮은가 - 대출이 70%이상 2%대의 금리로 나온다고 하면 나쁘지 않은 수익률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공실이 1달, 2달 지속된다면 아무리 대출한도와 금리를 잘 받으셨다고 해도 수익률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 주택수에 포함되는가 - 만약 기숙사를 직원들의 휴식 공간이나 숙소 시설로 이용한다고 하면 주택수에 포함이 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주거공간으로 사용하며 전입신고를 한다면 주택으로 간주되고 주택수에 포함됩니다.
    • 전입신고가 가능한가 - 임대인이 기숙사를 매입할 당시에 어떠한 형태로 진행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임대인이 부가세를 내고 주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면 가능하지만 부가세를 환급받고 업무시설로 등록을 하였다면 전입신고는 불가능 합니다.

3. 투자의 가치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모든 부동산은 위험 자산이라는 것은 다들 아실 것입니다. 그것은 내가 원하는 때에 즉시 현금화 시킬 수 없는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이런 기숙사들이 몇 년 지나서 시설이 노후가 되면 과연 매수자가 나타날지 의문입니다. 물론 기숙사를 수익형 부동산으로 생각하고 월세를 받을 목적으로 매수를 한다면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겠지만 건물 전체가 주거 목적으로 지어진게 아닌 업무시설(사무실이나 공장)과 기숙사가 섞여 있다 보니 여러가지 불편한 점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세입자를 구하는데 분명한 걸림돌이 될 것입니다.


기숙사는 오피스텔보다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매수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도보 지하철 5분내에 초역세권이고 주변 식당이나 여러 상업시설이 많아 세입자들이 생활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곳이라면 모를까 밤이 되면 업무보던 사람들이 다 빠져나가 편의점마저 닫혀버린 텅텅 비어버린 건물에서 생활하고 싶어하는 세입자들이 결코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최상위 부자가 말하는 돈에 대한 모든것♥️

 

돈의 속성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