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경제

코스피 코스탁 차이, 무엇이 다른가요?

안녕하세요. 투피쉬 웹진입니다.

 

오늘은 주식 입문자들을 위해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코스피란?

Korea Composite Stock Prince Index의 약자로 국내 종합주가지수를 의미하며 유가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 가격 변동을 종합적으로 작성한 지수입니다. 주식 시장의 전반적인 동향을 잘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코스피는 평균적인 주가 흐름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모든 주가가 코스피 지수와 함께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코스닥이란?

 

미국의 나스닥(NADDAQ)에서 모방하여 만들어진 시장으로 1996년에 개설되었습니다.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약자로 장외 거래 주식시장을 의미합니다.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의 경우 코스피 시장에 상장을 위해 많은 제약조건들이 있기에 조건을 낮춘 것이 코스닥 시장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주가는 낮지만 위험성과 변동성이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가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상장된 기업들의 규모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코스피는 기업들의 규모가 크고 코스닥의 경우에는 중소, 벤처기업 등이 루로 상장이 되어 있다 보니 규모가 상대적으로 보다 작습니다.

 

수익성이나 리스크 등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지만 오늘은 용어로서의 차이점만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