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1억미만 주택 복수 구매시 취득세 중과 여부

 

안녕하세요. 투피쉬 웹진입니다. 

오늘은 1억 미만의 주택을 여러 채 구매했을 경우 취득세가 중과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도권에서 1억 미만의 주택은 많지 않다고 생각하시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서울의 ㅅ 상당수의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에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억 미만이 곳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것이 현재 시세(매매가)가 1억이 넘는다고 해서 1억 미만 주택이 아니라고 생각하시지만 해당 주택이 1억 미만인 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특정지역에 1억 대의 괜찮은 매물이 있다면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혹시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억 미만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 터치시 연결) 

 

그렇다면 매수하고자 주택이 재개발 지역에 있지 않고 공시가격이 1억 미만이라면 여러 채를 매수해도 관계가 없는 것일까요? 정답은 YES입니다. (매수전 해당 물건이 속한 구청에 확인 필수)

 

위의 표의 8번을 보시면 공시가격 1억 원 이하 주택은 주택 수 합산 및 중과 제외라고 나와있습니다. 즉 몇 채를 구매 혹은 보유하고 있던지 공시가격 1억 미만의 주택이라면 취득세 중과를 면제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더욱 정확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매수전 해당 물건이 속한 구청에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현재 서울의 저렴한 도시형 생활주택 매물들이 꽤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물들 중에서 역세권에 위치하며 노후가 안된 것이 있다면 주목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www.realtypric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