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

USB C 타입 vs USB A 타입 무엇이 다를까? 차이점 알아볼게요.

안녕하세요. 테크 현장의 소리꾼 텍신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너무도 흔히 볼 수 있었지만 전자기기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잘 모르시는 USB-C타입과  USB-A타입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USB A 타입

 

각종 디바이스(주로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범용 직렬 버스의 표준 단지 형태 중 하나인 USB A는 전력과 데이터(음성과 비디오 포함) 전송이 모두 가능하며 납작한 직사각 모양으로 되어 있고 한쪽 방향으로만 넣을 수 있게 상하 구별이 있는 게 특징입니다. 상호 호환을 위해 내부 규격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USB A 타입은 USB 1.x ~ 3.x까지 출시되었으며 상위 버전일수록 데이터 전송속도가 빠릅니다. 

 

 USB C 타입

2014년에 처음 소개된 USB C 타입은 USB A 타입이 가지고 있었던 몇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었고 최근에는 각종 전자기기에 흔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몇 가지 특징으로는

1. 위아래 구분이 없기 때문에  어느 방향으로 연결해도 무관

2. 최대 100W, 20V까지 핸들 할  있기 때문에 용량이 큰 기기들에도 사용 가능

3. USB A 보다 전송속도가 빠름

4. 4K 포함 비디오, 음성 전송 가능

5. 썬더볼트3를 지원

과거에는 USB A은 비디오를 전송(모니터 연결)할 수 없었지만 3.0로 업그레이드되고 속도가 향상되면서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몇몇 분들이 USB A와 C 타입의 차이점을 비디오(영상) 전송이라고 말하는 것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결론적으로 USB A와 C의 차이점은 핸들할 수 있는 전력, 볼트, 해상도, 전송속도의 차이이며 C타입의 경우에는 단자의 크기가 작고 상하 구분이 없기 때문에 기기들이 소형화 되고 있는 최근  IT 트렌드에 적합한 커넥터라 할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USB  C 대표상품 보러가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